티스토리 뷰

요즘에는 백신 패스가 없으면 돌아다닐 수가 없습니다. 백신패스가 없다면 식당에서 밥을 먹기가 힘들고요. 카페에 가기도 힘듭니다. 백신패스는 정확히 어떤 것을 지칭하며, 유효기간은 언제까지인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QR체크는 필수죠.


백신패스란?

 

코로나19 백신
mRNA 백신

백신패스는 백신을 맞은 이후부터 생성할 수 있습니다. 화이자나 모더나 같은 경우에는 2차까지 백신을 맞아야 생성이 가능하고요. 얀센 접종자는 1차 접종으로도 생성이 가능합니다.

 

 

백신을 맞으면 '접종완료' 상태가 되는데요. 이를 증명할 수단이 '백신패스'입니다. 질병관리청의 관리 아래에서 내가 접종을 완료했다고 증명하는 것이죠. 백신패스는 곧 '접종완료 증명'입니다.

 


 

질병관리청 앱에서 확인하기

 

백신패스
질병관리청 앱인 COOV

질병관리청 앱에 접속하면 백신패스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백신 맞은 걸 증명할 수 있는거죠. 인증서로 본인인증을 하면, 내가 백신을 맞았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처음에 질병관리청 앱을 설치하면, 회색으로 된 '본인인증 증명서'가 나오게 되는데요. 이때는 아직 연동이 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상단에 '나의 코로나19 각종 증명서'에서 '발급 및 업데이트'를 해야 하는데요.

 

백신의 생산 및 제조 라인인 로트번호도 기재되어 있습니다.

'발급 및 업데이트'를 진행하면, 지금까지 맞았던 백신접종 정보의 발급이 완료됩니다. 무슨 백신을 맞았고, 언제 어디서 맞았는지도 알려줍니다.

이후에는 파란색의 '코로나19 예방접종 증명서'가 발급 됩니다. 어디에서 백신패스 보여주세요 하면요. 이 파란색 화면을 보여주시면 됩니다.

파란색 화면에는 접종 차수와 유효기간 날짜가 나와있구요. 유효기간은 얼마나 남았는지도 보여줍니다.

질병관리청 앱은 익숙지 않다고요? 그럼 네이버 앱을 이용하세요. 네이버에서 공동인증서를 발급받으면 바로 연동할 수 있습니다. 아직 공동인증서를 발급받지 못했다면?

2022.01.03 - 네이버 공동인증서 발급 받아보기

공동인증서에서는 많은 사항을 연동할 수 있습니다. 자격증도 가능하고요. 질병관리청에서 접종완료인 사실도 연동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앱에서 확인하기

연동이 완료된다면 내가 언제 접종완료가 되었는지 보여줄 수 있습니다. 네이버앱에서 'Na.' 항목이 있는데요. 여기에 들어가서 맨 아래로 화면을 내리면 '예방접종정보'가 나오게 됩니다.

 

빨간색으로 체크된 Na.를 터치하세요.
맨 하단에 백신패스가 있습니다.


예방접종정보 항목에서는 코로나 19 예방접종에 대한 정보가 상세하게 나오는데요. '접종차수'와 '백신 제조사', '접종일'까지 나오게 됩니다. 식당이나 카페, 도서관에서 백신패스 발급 받았냐고 물어보면, 이 항목을 보여주면 됩니다.

이 항목을 안 보여줘도 되는 방법도 있습니다. QR체크에 백신접종 상태를 업데이트하세요. 그럼 QR체크만 하더라도 증명할 수 있습니다. QR체크를 하면 '띠리링!' 소리와 함께 '접종 완료자 입니다'라는 음성이 나오거든요.

 


카카오톡에서 확인하기

카카오톡 앱에서도 백신패스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우선 카카오톡 지갑을 만들어야 합니다. 카카오톡 지갑은 네이버의 공동인증서와 같은 개념입니다. 지갑을 만들어야 카톡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단의 '지갑'을 터치하세요.


카카오톡 지갑을 만들었다면, 카카오톡 앱에서 점 세 개를 터치하시고요. 상단 위에 '지갑>'을 터치하면 지갑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상세정보를 원하면 터치하시면 됩니다.


그럼 중앙에 파란색으로 된 '코로나19 예방접종 정보'가 나오게 되는데요. 이것을 터치하면 됩니다. 터치하면 'My 비밀번호'를 입력하라고 나옵니다. 지갑 PIN 번호 6자리를 입력하면 됩니다.

 


비밀번호를 모두 입력했다면, 지금까지 접종받은 기록이 나와있습니다. 접종여부 항목에 접종 완료 항목이 있다면, 이것이 바로 백신패스 입니다.

최근에는 부스터샷까지 맞고 있으니, 3차 접종을 받았다면 접종여부 항목에는 '부스터샷'으로 나오게 됩니다. 접종여부 말고도 백신 제조사나 접종일까지 나와있으니까요. 백신패스가 필요할 때 이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유효기간 확인하기

백신패스는 유효기간이 있습니다. 각 백신 제조사들은 6개월에 한번씩 백신을 맞아야 한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항체입니다. 6개월이 지나면 몸 안에 있는 항체가 없어지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몸 안에 항체가 남아있는 기간이 유효기간으로 정해졌습니다. 백신패스의 유효기간은 접종완료 기준으로 6개월(180일)입니다.

 

백신패스 유효기간
3차 접종은 접종 당일부터 효력이 인증됩니다!!


백신패스는 접종완료를 기준으로 시작되잖아요? 접종완료는 화이자나 모더나처럼 2차접종까지 맞고 14일이 경과된 후부터입니다. 얀센의 경우에는 1차접종 이후 14일이 경과된 다음부터이고요.

예를 들어 21년 12월 1일에 2차 접종을 맞았다면요. 14일 경과된 12월 15일부터 백신패스의 효력이 생깁니다. 그리고 이후 180일이 경과된 22년 6월 12일까지가 백신패스의 유효기간입니다.

6월 12일 이후에도 백신패스의 효력을 갖기 위해선요. 효력이 끝나는 날에 맞춰서 부스터샷을 맞으면 됩니다. 3차 접종(부스터샷)은 접종 후에 바로 효력이 인정되거든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