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것저것

앤프로2(Anne Pro2) 키보드 리뷰

아라가슈 2021. 7. 6. 17:05

앤프로2(Anne Pro2) 화이트. 지금까지 엄청 만족하며 쓰고 있는데요. 포커배열의 단점을 상회하는 아기자기한 디자인, 체리스위치의 경쾌한 타건감 등은 꼭 추천드리고 싶은 요소입니다. 일반적인 기계식 키보드와 전혀 다른 매력을 지닌 앤프로2를 알아볼까요?

 

 

 

포커배열 특정키 사용법

  • F1~12키 :        [Fn1와 숫자키]
  • 블루투스 :       [Fn2+(1~4)]
  • led조명 끄기 :  [Fn2+0]
  • Led 변경은 :    [Fn2+9]
  • led 밝기 조절 : [Fn2+-], [Fn2+=]
  • 물결(~) :         [Shift+Fn1+Esc]

기타 커스텀은 앤프로2의 전용 프로그램인 ObinsKit를 다운받아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ObinsKit 바로가기

 

 

장점

1. 디자인 & Led


앤프로2는 많이 예쁩니다. 블랙 색상은 안 써봐서 모르겠지만, 화이트와 LED의 조합은 정말 예술입니다. Led 변경은 [Fn2+9]을 같이 눌러서 변경할 수 있는데요. 단색으로도 변경이 가능하고, 물결 흐르듯 바꿀 수도 있고, 타건시마다 불이 들어오도록도 변경이 가능합니다. Led 조명이 매트한 키캡과 만나 따뜻한 느낌을 줍니다. 이 모든 점이 모두 예쁩니다. 사진으로는 느낌이 덜한데 실물이 더 예쁩니다.

 

 

기본적인 디자인도 굉장히 예쁩니다. 크기도 다른 키보드와 달리 작아서 아기자기한데요. 정말 귀여워요. 키보드를 사용할 때마다 하얀 말티즈가 날 반겨주는 느낌이랄까요? 또 사이즈가 작아서 모니터 지지대나 받침대 안에 넣을 사이즈가 되어서 좋습니다. 가방에 들고 다니기도 컴팩트한 사이즈이고요.

 

2. 스위치 선택가능


보통의 키보드는 사용할 스위치를 정하고 판매하는데요. 앤프로2는 소비자가 원하는 스위치를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선택할 수 있는 스위치는 게이트론 스위치, 카일 스위치, 체리 스위치 총 세가지가 있는데요. 가격은 게이트론 < 카일 박스 < 체리 순입니다. 많은 스위치들이 독일의 체리 스위치를 기반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기계식 키보드 입문용으로 생각하신다면 체리 스위치를 추천드립니다.

3. 문서 작성에 유리한 왼손 방향키 조작

앤프로2는 포커배열 키보드입니다. 방향키는 Shift, Fn1, Fn2, Ctrl 키를 이용해야 하는데요. 일반적인 방향키의 크기와 많이 달라서 실제로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그래서 도입한 것이 CapsLk키를 이용한 방향키입니다.


여기를 보시면 Magic FN과 화살표가 보이실 거예요. 이제 Magic FN이 임시로 FN1키를 할당하는 것인데요. CapsLk키를 누른 상태에서 wasd를 누르면 방향키를 누르는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왼손으로 방향키를 조작하는 건 문서를 작성할 때 큰 도움이 되는데요. 보통 문서를 작성하다가 실수하는 부분이 생기면 방향키 쪽이나 마우스로 오른손이 움직이게 되는데요. 앤프로2의 기능을 이용하면 바로 왼손으로 커서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오른손의 피로감이 많이 줄어들게 됩니다.

4. 멀티 블루투스 페이링을 이용해서 다중 작업이 가능

앤프로2는 총 4개까지 블루투스 페이링을 동시에 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본체 작업을 하다가, 페어링 버튼을 바꿔서 다른 아이패드나 아이폰으로 이어서 작성할 수 있습니다.

 

 

1. 포커배열로 인한 F1~12키 사용의 불편함

포커배열의 특성상 F1~12 키를 누르기가 조금 불편합니다. 앤프로2는 꼭 Fn1 키를 눌러야 하는데요. 그래도 익숙해지면 이것도 상쇄되는 단점입니다. 다만, 물결 ‘~’을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좀 많이 불편하실 수 있습니다. ‘~’을 사용하려면 shift+Fn1+Esc 세개의 키를 한번에 눌러야 하거든요. 이건 꽤 적응하기 힘들 수도 있겠습니다.

2. 포커배열로 인한 방향키 상실

F키와 방향키를 줄여서 만들었기 때문에, 방향키가 Shift, Fn1, Fn2, Ctrl로 대체되는데요. 이걸로 게임할 생각은 안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키보드로 메이플, 카트라이더, 피파, 롤 등등의 게임을 했었는데요. 특히 메이플과 피파는 할 수가 없습니다.


메이플은 누를 키가 부족해서 키보드 세팅이 힘듭니다.또, 방향키가 디폴트 값이기 때문에, 다른 키에 방향키를 할당하려 해도 안되더라고요. 또, 피파도 방향키가 디폴트 값인데요. 실제로 진행하시려면 왼손으로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나름 왼손도 익숙해지니 할만하더라고요.(뒤에 방향키 디폴트 값을 바꾸는 방법도 알려드릴게요)

3. 데스크탑(윈도우10)과의 블루투스 호환성이 떨어짐

앤프로2는 페이링이 4개의 기기까지 가능한데요. 아이패드나 아이폰과의 호환성은 괜찮습니다. 비교적 등록도 간단하고요. 근데 데스크톱과의 연결은 아예 안됩니다. 이게 동글이 문제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다른 블루투스 기기들과의 페어링은 잘 되거든요. 아마도 이 제품과 윈도우와의 호환성이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참고로, 블루투스를 다른 기기와 연결할 때 조금 많이 피곤한데요. 맨 처음에 페어링을 시도할 때는 괜찮은데요. 다른 기기를 추가로 페어링을 할 때는 꼭 기존의 페이링을 잠시 해제해야만 가능합니다. 그러니까 페어링 기기를 추가할 때는 그전에 등록한 페어링 기기의 블루투스는 꺼야 합니다. 이게 간섭이 되어서 등록이 안되더라고요.

4. 초기에 손목 통증 주의

평소 얇은 키보드를 사용하셨던 유저라면 손목이 많이 아플 수 있습니다. 저는 그전까지만 해도 노트북 키보드와 애플매직키보드를 이용했었는데요. 새롭게 앤프로2를 사용했는데 일주일 정도는 손목이 아파서 고생했었습니다. 그치만 적응하니 이것만큼 즐거운 키감도 없더라고요.

5. 그 외의 단점들

키보드를 사용하다 보면 키캡이 하우징과 부딪히면서 통울림 생기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Space바가 조금 통울림이 크더라고요.
또, 이건 기계식 키보드 자체의 단점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바로 키캡들 사이로 먼지가 많이 쌓인다는 겁니다. 생각보다 빨리 더러워지는 만큼, 청소를 자주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앤프로2를 사용할 때의 꿀팁!

1. 아이패드와 아이폰과의 블루투스 페어링 설정하기

앤프로2의 아이패드나 아이폰과의 블루투스 호환성은 좋은 편입니다. 그래서 다른 기기와 달리 연결하기는 쉬운데요. 페어링 하기에 앞서서 유선으로 사용하셨다면 케이블을 빼시고요. 키보드 뒷면의 전원 스위치를 On으로 바꿔주세요.


전원을 On으로 하면 처음에는 led가 들어오지 않는데요. 아무 키나 누르시면 1~2초 뒤에 Led가 뜨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리니 처음에 Led가 안 나온다면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이제는 Fn2를 누른 상태에서 ‘1’,’2’,’3’,’4’ 중 아무거나 한 개의 키를 눌러주세요. 그러면 누른 숫자키만 초록색으로 깜빡깜빡거립니다. 이게 페어링 시도 중이라는 뜻이에요. 그럼 다른 아이패드나 아이폰의 블루투스를 켜시고요.기다려주세요. 그럼 검색되는 블루투스 기기에 ‘Anne Pro2 P1’~’Anne Pro2 P4’로 검색될 거예요.


그럼 그걸 눌러주시면 됩니다. 쌍으로 연결할 거냐고 물어볼 텐데요. ‘쌍으로 연결’을 누르면 됩니다. 가끔 키보드에서 Fn2와 1 말고 다른 숫자키(2,3,4)를 선택했는데, 애플 기기에서는 ‘Anne Pro2 P1’이라고 뜰 때도 있는데요. 이땐 걱정 마시고요. P1을 누르셔도 연결됨과 동시에 누르신 숫자키로 등록이 됩니다.


쌍으로 연결을 허용하면 이제 등록이 된 건데요. 사용하실 때는 앤프로2의 전원을 On으로 하시고요. 전원이 들어올 때까지 2초간 기다려주세요. 그리고 Fn2+등록한 숫자키를 누르시면 2초 정도 초록 led가 깜빡거리고요. 이후에 블루투스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2. 블루투스 기기를 2개 이상 페어링하기

앤프로2의 블루투스 기능이 약간 모자랍니다. 펌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해도 마찬가지인데요. 그래서 처음 블루투스를 등록할 때와 달리 2번째부터는 한 가지를 더 신경 쓰셔야 합니다.


블루투스를 추가로 등록하기 전에 연결된 블루투스 기기의 블루투스를 끄셔야 하는데요. 예를 들어 아이폰에서 앤프로2를 사용했는데, 아이패드에도 추가로 등록하고 싶어요. 그럼 아이폰의 블루투스를 끄시고, 아이패드에서 등록하시면 됩니다.


만약 2개를 등록한 상태에서 추가로 더 등록을 하고 싶다면 어떻게 하면 될까요? 앞에서 했던 것처럼 등록된 2개의 블루투스를 끈 상태에서, 새로운 기기와 페어링 해야 한다는 것 잊지 마세요.

3. 방향키 디폴트 값 변경하기

Obinskit 전용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키보드의 레이아웃을 바꿀 수 있는데요. 앞서 말씀드린 방향키가 디폴트인 게임은 앤프로2에서 하기가 어려웠는데요. 이것을 키보드 레이아웃 변경을 통해 방향키 디폴트를 바꿀 수 있습니다.


Obinskit에 들어와서 키보드 모양을 눌러주시면요. Library에 QWERTY가 있는데요. 이것이 바로 윈도우용 키보드 레이아웃입니다. QWERTY를 마우스 오른쪽으로 클릭하시면 copy가 있는데요. Copy를 눌러주세요. 그리고 방향키를 옮길 곳을 클릭하시고요.(저는 I,J,K,L 버튼에 방향키를 설정했습니다) 오른쪽 Arrow 칸에서 방향키를 클릭하시면 할당이 됩니다.


이렇게 새로운 레이아웃을 만드셨다면, 앞으로 게임을 진행하기 전에 이 레이아웃 다운로드를 하고 진행하시면, IJKL로 방향키 조작을 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