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즘 에어팟 3세대와 같은 무선 이어폰을 안 쓰는 사람은 보기가 힘든데요. 무선이라는 장점을 가진 만큼 노트북에서도 사용하기 편합니다. 새로 구매했는데 아직 노트북에 연결을 못해봤다면? 저랑 같이 연결해봐요:)

 

 

목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더보기

1. 에어팟만의 특징

2. 윈도우 노트북에 연결하기
 1) 애플기기 등록
 2) 윈도우 등록
 3) 잘 안 된다면?
3. 꿀팁
 1) 다중등록
 2) 터치 기능

 

에어팟 3세대

 

1. 에어팟만의 특징

 

에어팟에는 정말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에어팟 1세대와 2세대, 에어팟 프로가 나왔고요. 최근에는 에어팟 3세대까지 나왔습니다.

 


에어팟 1세대를 제외하고는 Apple H1칩이 사용되었습니다. 그래서 기존 칩인 W1과 다르게 엄청 빨라졌습니다. 기기 간의 전환 속도, 통화 연결 속도가 빨라졌고요. 레이턴시도 90ms로 기존보다 빨라졌습니다.

 

블루투스로 인한 레이턴시는 짧을수록 유리!


레이턴시에 민감한 분들도 계십니다. 간혹 영상을 볼 때 입모양과 소리가 따로 들린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는데요. 이것이 레이턴시입니다. 영상과 소리가 동시에 들리지 않고요. 시간차를 두고 들리는 시간을 말합니다.

유선은 곧바로 신호가 전달되기 때문에 영상과 소리가 동시에 들립니다. 블루투스 같은 무선은 핸드폰에서 에어팟까지 소리를 전달하는데 시간이 걸립니다.

 

레이턴시에 민감한 배틀 그라운드


그래서 레이턴시로 인해 어지럽거나 불편함을 느끼기도 합니다. 배그 같이 소리로 적의 위치를 파악하는 경우에는요. 소리가 늦게 들려 패배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그러나 H1 칩으로 레이턴시가 빨라져서요.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레이턴시를 못 느낄 겁니다. 그래서 우리가 에어팟을 노트북에 연결해서 사용하려는 이유 중의 하나이죠. 레이턴시가 짧아서 영상이나 게임을 할 때 불편함이 줄어들거든요.

 

윈도우11부터 AAC 코덱이 지원된데요!


다만, 아직 윈도우10에서는 음질 상태가 좋지는 않습니다. 애플의 음향 기기들은 모두 AAC 코덱을 사용하는데요. 윈도우10에서는 AAC 코덱을 정식적으로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요번 윈도우11부터는 AAC 코덱이 정식적으로 지원된다고 해요. 그러니 윈도우 OS를 업데이트하면요. 애플 기기 사이에서 듣는 음향을 윈도우11에서도 즐길 수 있습니다.

 



2. 윈도우 노트북에 연결하기

 

1) 애플기기 등록

연결하는 방법은 다들 아시나요? 맥북류나 아이패드, 아이폰에서는 우선 잠금해제를 하세요. 이후 케이스가 닫힌 상태에서 뒷면을 누르면 됩니다. 


그럼 전면부의 led가 초록색에서 하얀색으로 변경됩니다. 흰색 led는 페어링을 의미합니다. 블루투스 기기 간의 연결을 하겠다는 의미입니다.

 

led 변경 후 뚜껑을 열면 화면이 뜹니다.


led 색이 변경되고, 케이스 뚜껑을 열면 화면에 '연결' 항목이 나옵니다. 연결을 터치하면 에어팟 연결이 완료됩니다.

에어팟 2세대 유선은 뚜껑 안쪽에 led가 있습니다. 그러니 먼저 뚜껑을 열어, 흰색 led가 나오는 것을 확인하고요. 뚜껑을 닫았다 열면 됩니다.

 

2) 윈도우 등록

노트북 에어팟 연결

노트북에서의 등록 방법도 동일합니다. 노트북의 블루투스를 켜주세요. [설정]->[장치]->[블루투스]->[+]->[블루투스 디바이스]에 들어가세요. 그리고 뒷면을 누르면 [오디오] 또는 [AirPods] 항목이 뜨게 됩니다. 그걸 선택하면 에어팟 연결이 완료됩니다.

 


이때는 보통 아이폰에서 에어팟을 등록할 때처럼 하면 잘 안됩니다. 아이폰에서는 뚜껑을 열기 전에 버튼을 누르고요. 누른 채로 뚜껑을 열면, 연결하라는 화면이 나옵니다.

그러나 '노트북'은 뚜껑을 닫고 페이링 버튼을 꾹 누르고 있어야 합니다. 그럼 금방 에어팟이 잡힙니다.

 

뒷면 버튼은 정말 꾸~욱 눌러야 해요!


페이링 버튼은요. 정말 꾸욱꾹 눌러야 합니다. 가끔 버튼이 말썽일 때가 있어요. 그럼 눌러도 페어링을 의미하는 하얀 led가 안 나옵니다. 그러니 정말 안쪽까지 누른다는 생각으로 꾹 눌러주셔야 해요. 그래야 버튼도 제자리로 돌아오면서 잘 눌립니다.

 

 

3) 잘 안 된다면?

노트북 옆에 핸드폰과 에어팟이 같이 있으면요. 우선적으로 핸드폰과 페이링 됩니다. 그 이유는 윈도우는 애플 제품이 아니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우선순위에서 밀려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리 핸드폰의 블루투스를 끄고 진행하면 됩니다. 그래도 안된다면 핸드폰에서 '이 기기 지우기'를 해주세요. [블루투스]->[AirPods 옆의 i]->[이 기기 지우기]를 하면 됩니다. 그러고 나서 윈도우 노트북과 연결해주세요.

 


 


3. 꿀팁


1) 다중등록

 

에어팟은 다중 등록이 되는 거 아시죠? 미리 등록되어 있다면 번갈아 가면서 연결이 가능합니다.  애플 제품뿐만 아니라, 안드로이드나 윈도우 노트북에서도 미리 등록만 되어있으면 됩니다. 블루투스로 들어가 'AirPods'를 선택하면 각 기기마다 연결할 수 있습니다.


2) 터치 기능


에어팟의 여러 기능을 아시나요? 1세대부터 프로와 3세대까지 공통된 사항입니다. 두 번 터치하면 다음으로 넘어가는 기능을 아시나요? 두번 터치 기능을 이것 외에도 다양합니다.

 


'Siri', '재생/일시 정지', '다음 트랙', '이전 트랙', '끔' 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들을 왼쪽, 오른쪽에 서로 다른 기능으로 배치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에 에어팟을 연결한 상태에서요. [블루투스]->[AirPods 옆의 i]를 누르면 [AIRPOD 이중 택] 사항이 있습니다. 여기서 왼쪽 오른쪽 기능을 선택하면 됩니다.

 


각자 원하는 기능을 설정하면 더 편한 사용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윈도우 노트북에서는 이 기능 중 '재생/일시 정지'만 잘 됩니다. 다른 기능은 가끔 되거나, 거의 안 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댓글